건축 구조체공사 중 건축물을 짓기 위해 선행되어야 할 터파기와 되메우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건축 구조체공사 중 터파기
사토장 선정은 건축구조물 터파기 공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사토장이 적기에 확보될 수 있도록 선행 공종인 토목과 긴밀히 협의해야 합니다. 건축 터파기용 토량의 단지 내 적치가 불가능할 경우 사전에 토목과 협의, 조기에 사토장을 선정하여 공정지연을 예방하여야 합니다. 기초 터파기 흙을 단지 내 적치가 어려워 가까운 공용부지 또는 여유공간에 적치할 경우 관련부서와 협의하고, 토량의 이동시점, 제거시점 등을 문서화하여야 합니다. 사토장관련한 설계변경 자료를 확보해야 합니다. 토량 이동거리 및 운반속도 관련 자료 및 적치 전 전경사진, 적치 중 정지작업 사진, 적치 후 경계표시 사진, 적치토량 제거 사진등의 자료를 준비해야 됩니다. 사토장으로의 토사반출을 전에 비산분진 방지 및 토사유출 방지를 위해서 세륜시설 설치가 선행되어야 하므로 설치위치 및 시기에 대하여 착공초기 토목감독과 조속한 협의가 필요합니다. 그다음으로는 인접동과의 인동거리 확보, 설계상의 토목 F.L값을 확인해야 합니다. 터파기 시 휴식각을 고려하고, 설치 후에는 변형에 대비하여 보조 기준점을 설치합니다. 설치시기는 건물배치 후 가규준틀을 설치하고 터파기 완료 후 본규준틀을 설치합니다. 통합주차장의 경우 항타장비 이동 등으로 규준틀의 훼손 및 재시공이 빈번하므로 전면규준틀보다 귀규준틀 및 평규준틀을 구획별로 시공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우수 및 지하수 유출 등을 대비, 건물주위에 가배수로 및 집수정을 설치합니다. 배수로 설치 시 지반을 보호하고, 법면의 휴식각을 충분히 확보하여 유실을 방지합니다. 연약지반의 터파기 잔토야적 시 충분한 거리 확보 등 히빙(흙막이벽 바깥쪽의 흙이 안으로 밀려 들어와 굴착 바닥면이 블룩 하게 솟아오르는 현상) 발생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터파기 상단에 빗물 유입방지턱을 설치하여 우수유입 집중방지 및 터파기 깊이가 깊을 경우 법면 유실방지를 위해 마대 쌓기, 비닐 덮기 등의 조치를 해야 합니다. 심도가 깊은 구조물 터파기 시 인접건물과의 거리, 심도 등 하중전달에 의한 영향을 검토하여 흙막이공사 등 보양조치 후 터파기를 시행해야 됩니다.
2. 건축 구조체공사 중 되메우기
되메우기전 외부 누수 취약부위 및 균열 발생부위 선조 치를 해야 합니다. 내부 방수부위는 되메우기 후 누수상태 파악 및 일괄조치를 위하여 가능한 되메우기 완료 이후에 방수 시공을 합니다. 되메우기 전 외부 청소상태 확인을 합니다. 폐콘크리트 및 폐자재는 매입을 금지합니다. 주차장 등 방수부위의 되메우기 시 모서리 등 취약부위는 보호덮개 등을 사용하여 방수층을 보호하고, 훼손 시에는 즉각 보수 및 누수시험을 실시합니다. 추후 누수 시에는 발원점을 해결이 곤란합니다. 경사지반의 경우 되메우기 레벨설정에 주의하며 단차이가 과도할 경우 옹벽, 석축 등 보강 조치를 해야 합니다. 지하층 외벽에 매설된 관이 노출되지 않도록 되메우기 높이를 설정합니다. 지하층 외부배관 등은 장비로 인한 배관파손을 방지하고 식별이 용이토록 위치를 표시합니다. 통합형 지하주차장의 경우 조경 토심확보를 위해 후면에만 피트(Pit) 환기창을 설치합니다. 각 동별 되메우기용 흙은 해당동의 터파기시 가적치한 흙을 원칙적으로 그대로 사용합니다. 지반과 동일한 조건으로 복구하여야 추후 지반 하부의 변형을 최소화합니다. 터파기 한 흙은 추후 되메우기로 사용되기 때문에 보관 시 배수가 잘 되도록 하여 되메우기 흙의 함수비 증가를 방지하고 불량토사는 분리하여 반출합니다. 되메우기 작업은 함수비 조절이 불가능하거나 결빙의 우려가 있는 우기, 동절기에는 작업을 중단합니다. 구조체의 충분한 양생(설계기준강도의 80% 이상 확보 후 14일 이상 양생) 후 실시합니다. 구조물 상부에서 되메우기를 할 경우에는 장비의 하중에 대한 영향 검토를 해야 합니다. 도로 및 주차장 부분의 되메우기는 전 구간에 걸쳐서 1층의 다짐이 300mm 이하가 되도록 관리를 합니다.(단, 도로 부분은 200mm 이하로 관리를 합니다) 되메우기 작업 전 구조체에 1층의 다짐두께를 표시하여 관리합니다. 현장밀도 시험결과 적정 밀도를 얻지 못한 경우에는 그 층을 다시 다지거나 가래질 또는 살수 후 재시험하여 소요밀도를 얻을 때까지 전 과정을 반복합니다. 되메우기 토사를 두께 300mm 이내가 되도록 펴서 전압기, 래머 등으로 충분히 다짐하고, 들밀도 시험 등으로 다짐상태를 확인합니다. 되메우기 전 조경 토층을 고려해 되메우기 레벨을 확정하고 건물 쪽으로 역구배가 발생되지 않도록 조치를 해야 합니다. 최종 표토 되메우기 전 외부 마감재(석재, 도장 등) 시공 시 계획고 보다 여유 있게 시공하여, 경미한 침하로 인한 콘크리트의 노출을 대비합니다. 현장 동 주변은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접근방지책을 설치합니다.